본문 바로가기

여행사랑(국내)

봄바다 무창포

728x90


모항 가는 길

 

너, 문득 떠나고 싶을 때 있지?

마른 코딱지 같은 생활 따위 눈 딱 감고 떼어내고 말이야

비로소 여행이란, 인생의 쓴맛 본자들이 떠나는 것이니까

세상이 우리를 내버렸다는 생각이 들 때

우리 스스로 세상을 한번쯤 내동댕이쳐 보는 거야

오른쪽 옆구리에 변산 앞바다를 끼고 모항에 가는 거야

부안읍에서 버스로 삼십 분쯤 달리면 객지밥 먹다가

석삼 년만에 제 집에 드는 한량처럼

거드럭거리는 바다가 보일 거야

먼 데서 오신 것 같은데 통성명이나 하자고

조용하고 깨끗한 방도 있다고,

바다는 너의 옷자락을 잡고 놓아주지 않을지도 모르지

그러면 대수롭지 않은 듯 한 마디 던지면 돼

모항에 가는 길이라고 말이야

모항을 아는 것은 변산의 똥구멍까지 속속들이 다 안다는 뜻이거든

모항 가는 길은 우리들 생이 그래왔듯이 구불구불하지,

이 길은 말하자면 좌편향과 우편향을 극복하는 길이기도 한데

이 세상에 없는 길을 만드는 싸움에 나섰다가 지친 너는,

너는 비록 지쳤으나 승리하지 못했으나

그러나, 지지는 않았지 저 잘난 세상쯤이야

수평선 위에 하늘 한 폭으로 걸어 두고 가는 길에

변산 해수욕장이나 채석강 쪽에서 잠시 바람 속에

마음을 말려도 좋을 거야

그러나 지체하지는 말아야 해

모항에 도착하기 전에 풍경에

 취하는 것은 그야말로 촌스러우니까

조금만 더 가면 훌륭한 게 나올 거라는 믿기 싫지만,

그래도 던져버릴 수 없는 희망이 여기까지

우리를 데리고 온 것처럼 모항도 그렇게 가는 거야

모항에 도착하면 바다를 껴안고 하룻밤 잘 수 있을 거야

어떻게 그런 일이 가능하냐고 너는 물어 오겠지

아니, 몸에다 마음을 비벼 넣어 쉬는

그런 것을 꼭 누가 시시콜콜 가르쳐 줘야 아나?

걱정하지 마, 모항이 보이는 길 위에 서기만 하면

이미 모항이 네 몸 속에 들어와 있을 테니까... .

 [안도현]

 

바다를 가고 싶을 때마다 생각나는 시다.

 

오늘 문득 봄바다에 가보고싶은 생각에 훌쩍 다녀왔다.

봄을 느끼기에 충분한 아니, 봄이라기보다는 여름같은 날씨여서 에어컨까지 틀어가며 바다로 내달았다.

점심식사후 두시간여를 달려 도착한 곳은 무창포..... 

옅은 해무에 만조로 해안가까지 바닷물이 찰랑대는

바다 위에 드문드문 갯바위들이 섬처럼 떠있어

풍경은 그야말로 한폭의 동양화였다.

그제서야 기억났다.서둘러 나오느라고 디카를 놓고온 것이....

우리가 무창포를 갔을 땐 늘 썰물 때였었다.

만조를 보기는 오늘이 처음이었다.

썰물때하고는 사뭇 다른 풍경이었다.

해변가득 물이 차니 예전에 보지못했던 물새들이

물속에서 자맥질하며 노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기온은 여름같았지만 해풍은 시원하고 부드러운 봄바람이었다.

 

 

 

 

 

 

 

'여행사랑(국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락계곡  (0) 2004.03.01
청소하다 잠시.......  (0) 2004.03.01
봄 강에 가 보셨습니까  (0) 2004.02.15
오대산에서  (0) 2004.02.10
눈이 내리고 있어요  (0) 2004.02.04